바로가기 메뉴 : 상단툴바 | 주요메뉴 | 본문 | 하단



주일성수의 의무

01. 주일성수의 의무

주일의 의의

주일의 의의
  1. 하나님께서 천지창조를 마치시고 친히 쉬시며 안식일을 지키라고 명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창 2:2).
  2. 안식일은 결혼과 노동의 법칙과 함께 하나님께서 친히 내리신 대법칙입니다.
  3. 예수님은 안식일의 주인이십니다.
    “또 가라사대 안식일은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요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니니 이러므로 인자는 안식일에도 주인이니라”(막 2:27-28).
  4. 예수님의 부활로 인류 구원의 길을 완성하신 후부터 안식일은 주일(일요일)로 지키게 되었으므로 성일의 완성입니다.
  5. 주일은 육신과 영혼을 위하여 내려주신 축복의 날입니다. 이를 지키므로 육신과 영의 참된 복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교인은 주일을 꼭 본 교회에서 지키시기 바랍니다.
  6. 주일을 범하는 것은 하나님이 세우신 법을 어기며, 피로 값주고 사신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사명을 파괴하는 죄가 됩니다.
  7. 주일을 정성껏 잘 지키는데서 믿음이 출발하고 자라며 열매 맺습니다.

주일을 지키는 법

주일을 지키는 법
  1. 자기를 위한 불필요한 세상일을 스스로 쉬고 타인도 마찬가지로 쉬게 합니다.
  2. 일체의 오락을 금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주일에 각 기관에서는 오락 행사를 피해야 합니다.
  3. 모든 예배에 정성을 다해 참석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예배시간을 엄수해야 합니다.
  4. 특히 남에게 친절을 베풀며 구제하고, 이웃에게 전도하며 병자방문을 하고, 다른 사람의 영과 육의 축복을 위하여 전력해야 합니다.

예배의 의무

02. 예배의 의무

>예배의 의의

예배의 의의
  1. 예배는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여호와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그에게 돌릴찌어다 예물을 가지고 그 앞에 들어갈찌어다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경배할찌어다”(대상 16:29).
  2. 예배는 하나님께만 합당합니다(시 29:2).
  3. 예배는 살아계신 하나님과의 인격적, 영적 교제이며, 마음과 뜻과 힘과 성품을 다하여 신령과 진정으로 하나님께 경배하는 봉사입니다.
  4. 예배는 인간 중심, 자기 중심의 생활에서 하나님 중심의 생활 방식으로 방향 전환하는데에 필수적인 기본 예식입니다.
  5. 예배는 세상에 끌려 해이해진 심령을 다시 참회하며 하나님으로부터 새로운 힘을 받는 시간입니다.
  6. 예배는 성도를 교육하고 성도간에 교제의 장이 되는 기능도 갖습니다.

예배자의 자세

예배자의 자세

하나님께 올리는 예배는 곧 우리 성도들의 삶 그 자체이며 의무이며 특권이며 즐거움이며 생명의 통로입니다. 예배의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께 대한 경배’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경건한 마음으로 예배에 참여해야 합니다(시 95:6).

  1. 예배 시간에 늦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늦어도 예배시간 10분 전까지는 교회에 나오셔서 기도로 준비해야 합니다(눅 4:16, 행 3:1, 엡 5:16).
  2. 경건한 예배를 위하여 휴대폰의 전원을 끕니다.
  3. 주보에 따라 예배가 진행되므로 주보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4. 자리를 찾아 앉을 때는 안내하는 이들의 지시에 순종하여 앞자리와 안쪽자리부터 차례로 앉도록 합니다. 다른 사람의 좌석을 미리 잡는 것은 삼갑니다.
  5. 예배 드리는 자세는 그 사람의 영적 태도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정숙해야 합니다. 예배시작할 때까지 조용히 묵상과 성경 읽기에 힘쓰고 이야기하는 일을 삼갑니다. 예배 중출입이나 속삭임, 인사 등의 행위는 일체 금지해야 합니다.
  6.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께 대한 예의를 배워야 합니다. 복장은 단정히 갖추고, 성경 찬송가를 가지고 예배시간 전에(늦어도 10분 전)성전에 도착하여 조용히 기도로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합니다.
  7. 예배 시작한 후에 들어 올 경우에는 안내자의 인도에 따라 소리를 내지 말고 조용히 들어와 자리를 찾아 앉습니다. 기도 중에는 들어오지 말고 문 밖에서 기다리도록합니다. 너무 늦었을 경우에는 다음 예배를 드리도록 합니다.
  8. 예배는 전인격적이어야 하며, 몸과 마음을 다하여 드려야 합니다. 팔짱을 끼거나 다리를 꼬고 앉거나, 발을 앞 의자에 올려놓아 앞 사람의 의복을 더럽히는 일 등 하나님 앞에서 불손한 태도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지 않습니다.
  9. 어린아이를 데리고 온 분은 모자실에 들어가거나, 어린아이를 연령층에 맞춰 탁아부나 영아부, 유아부, 유치부에 참석토록 하여 예배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힘써야 합니다.
  10. 헌금은 될 수 있는 대로 새 돈을 마련하여 드립니다. 헌 돈이면 잘 펴서 드리도록 합니다.
  11. 예배 중에 껌을 씹거나, 앉았던 자리에 주보나 휴지 등을 버리는 행위는 일체하지 않으며, 성전을 더럽히지 않도록 합니다.
  12. 축도가 끝나고 찬양대의 송영이 끝난 뒤에 받은 바 은혜를 감사하며, 천천히 차례대로 질서를 지켜 예배당 밖으로 나가야 합니다. 축도나 송영, 기도 도중에 먼저 나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헌금의 의무

03. 헌금의 의무

헌금의 뜻

헌금의 뜻
  1. 헌금은 보물을 하늘에 쌓는 것입니다(마 6:20).
  2. 헌금은 하나님의 것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입니다(마 22:21).
  3. 헌금은 하나님께 받은 은혜를 감사하는 표시입니다(신 16:15-17).
  4. 헌금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신앙척도입니다(고후 9:7).
  5. 헌금은 스스로를 주님께 드리는 표시입니다(고후 9:5).

헌금의 자세

헌금의 자세
  1. 감사함으로 드려야 합니다(시 50:23).
  2. 정성된 마음으로 드려야 합니다(대상 29:19).
  3. 주의 것으로 드렸다는 겸손한 마음으로 드려야 합니다(대상 29:14).
  4. 믿음으로 드려야 합니다.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찌니라”(히 11:6).
  5. 헌금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향기로운 제물입니다(빌 4:18).

헌금을 통해 하나님이 약속하신 축복

헌금을 통해 하나님이 약속하신 축복
  1. 범사에 복을 받습니다.
    “매 삼년 끝에 그 해 소산의 십 분 일을 다 내어 네 성읍에 저축하여 너희 중에 분깃이나 기업이 없는 레위인과 네 성중에 우거하는 객과 및 고아와 과부들로 와서 먹어 배부르게 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손으로 하는 범사에 네게 축복을 주시리라”(신 14:28-29).
  2. 하나님이 다 갚아 주십니다.“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이는 것이니 그 선행을 갚아 주시리라”(잠 19:17).
  3. 하늘 문을 열고 창고가 넘치게 채워 주십니다.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말 3:10).
  4. 하나님이 사랑하십니다.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고후 9:7).
  5. 후히 넘치도록 안겨 주십니다.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눅 6:38).

성경 말씀 읽기의 의무

04. 성경 말씀 읽기의 의무

말씀의 특징

말씀의 특징
  1. 하나님의 말씀은 능치 못함이 없습니다.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눅 1:37).
  2. 하나님의 말씀은 완전합니다(시 18:30).
  3.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히 4:12).
  4. 하나님의 말씀은 확실합니다(시 19:7).
  5. 하나님의 말씀은 치료의 능력이 있습니다.“저가 그 말씀을 보내어 저희를 고치사 위경에서 건지시는도다”(시 107:20).
  6. 하나님의 말씀을 받는 자는 구원을 받습니다(요 12:28).

말씀을 지키는 자가 받을 복

말씀을 지키는 자가 받을 복
  1. 말씀을 지키면 축복을 받습니다.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미치리니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네 몸의 소생과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우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네 광주리와 떡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신 28:2-6).
  2. 말씀을 지키면 그리스도의 제자가 됩니다(요 8:31).
  3. 말씀을 지키면 아버지 하나님의 사랑을 받습니다(요 14:23).
  4. 말씀을 지키면 모든 일이 형통케 됩니다(신 29:9).
  5. 말씀을 지키면 환난이나 시련에도 끄덕없게 됩니다(마 7:24-25).

기도의 의무

05. 기도의 의무

기도의 의의

기도의 의의
  1. 기도는 성도의 의무입니다.
    “쉬지 말고 기도하라”(살전 5:17).
  2. 믿음으로 기도하는 성도가 하나님으로부터 응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 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막 9:23).
  3. 성도는 주의 영광을 위하여 기도해야 합니다(마 6:9).

기도의 방법

기도의 방법
  1. 매일 일정한 기도시간을 정하여 기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의 첫 시간을 드리는 새벽기도가 가장 좋습니다.
  2. 분명한 기도제목을 정하고, 응답받을 때까지 꾸준히 기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믿음으로 기도하십시오.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마 21:22).
  4. 감사함으로 기도하십시오.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빌 4:6).
  5. 은혜 받을 자세를 갖추고 기도하십시오(시 81:10).
  6.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십시오.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피방울 같이 되더라”(눅 22:44).

응답받는 기도

응답받는 기도
  1.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하는 기도에 응답해 주십니다.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시게 하려 함이라”(요 14:13).
  2. 회개함으로 드리는 기도에 응답해 주십니다(대하 7:14).
  3. 시급한 문제는 시급히 응답해 주십니다(출 15:22-25).
  4. 기도한 지 오랜 후에 응답하여 주시기도 합니다.
    “항상 기도하고 낙망치 말아야 될 것을 저희에게 비유로 하여”(눅 18:1).
  5. 구한대로 주시지 않으시고 다른 방법으로 응답해 주시기도 합니다. 기도 응답은 하나님께 일임하고, 내 의사를 그 응답에 개입시키지 않는 것이 성경적입니다.
    “가라사대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어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니”(눅 22:42).
  6. 구하지 아니한 것까지 주시기도 합니다.
    “내가 또 너의 구하지 아니한 부와 영광도 네게 주노니 네 평생에 열왕 중에 너와 같은 자가 없을 것이라”(왕상 3:13).
  7. 크고 비밀한 것을 알게 됩니다.“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렘 33:3).
  8. 큰 능력을 행하게 됩니다(막 9:28-29).

전도의 의무

06. 전도의 의무

전도의 뜻

전도의 뜻
  1. 복음 전도란 죄로 인해 죽은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로 생명을 주셨음을 증거 하는 것입니다. 전도는 불신자에게 기독교인의 가슴 속에 있는 하나님의 뜨거운 사랑과 자비를 전하는 것이며, 이런 전도의 열정은 한 영혼을 위하는 마음에서 우러나와야 합니다.
  2. 복음 전도는 복음을 상대방에게 설교하는 정도가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과 기쁨을 함께 전하는 것입니다 .
  3. 전도는 하나님의 놀라우신 사랑을 확신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깊은 뜻을 명확히 전하여, 하나님의 백성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전도는 교회 바깥 세상에 모든 가능한 방법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적 사역 및 은혜 등을 전하여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도록 하고, 나아가서 교회 공동체로 인도하여 참여하도록 권고하는 것입니다.

전도를 해야 하는 이유

전도를 해야 하는 이유
  1. 하나님의 사랑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죄로 죽었던 인간들을 사랑하사 구원하시기 위하여 독생자를 보내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구원받기를 원하십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 구원받은 교회 공동체와 그 구성원들은 이러한 하나님의 사랑에 기초하여 복음 전도의 사명을 감당해야 합니다.
  2. 하나님의 영광 때문입니다. 전도의 본질은 하나님의 복음 전파입니다. 그리고 복음전도의 방법은 인간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하나님께 의존하는 것이며, 그분의 뜻과 수단, 지혜 등에 의지합니다. 마찬가지로 전도의 목적도 죽어가는 영혼을 구원함과 그로 하여금 하나님의 뜻대로 살도록 하는 것인데, 이를 다른 말로 표현하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이웃에 대한 사랑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새 계명을 말씀하시면서 이웃에 대한 사랑을 하나님을 사랑하는 행위 다음으로 언급하셨습니다(마 22:34-40). 우리의 이웃은 가까이는 우리 가족에서부터 멀리는 지리적, 문화적 차이가 있는 사람들까지 적용됩니다. 이들은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는 자일 경우 모두 구원받아야 할 대상입니다.
  4. 예수님께서 명령하셨기 때문입니다.“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막 16:15).
  5. 교회의 사명이기 때문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유기체적 공동체로서 이 땅에서 해야 할 사명을 갖고 있습니다. 전도는 불신자의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기에 교회가 열심을 갖고 해야 합니다.

전도의 방법

전도의 방법
  1. 전도의 힘은 성령입니다. 그러므로 전할 때는 성령의 힘으로 해야 합니다(행 1:8).
  2. 대상자를 정해 놓고 매일 3회 이상 그분의 구원을 위하여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전도의 문을 열려면 기도의 문을 먼저 열어야 합니다. 초대교회 사도들은 말씀전하는 것보다 기도하는 것을 앞세웠습니다.
  3. 예수님과 사도 바울은 복음 전도에 대해 열정적인 사명감을 갖고 그 일을 수행했습니다. 이처럼 오늘날의 성도들도 전도하기에 앞서 구원의 확신, 전도의 사명자 된 확신부터 재점검해야 합니다.
    “우리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하니”(행 4:20).
    “내가 복음을 전할지라도 자랑할 것이 없음은 내가 부득불 할 일임이라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을 것임이로라”(고전 9:16).
  4. 비록 여건이 좋지 못하다고 판단되더라도 전도하며, 교회로 인도해야 합니다.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딤후 4:2).

전도할 때 유의할 점

전도할 때 유의할 점
  1. 한 사람이 한 사람의 전도 대상자를 확정하고 매일 정기적으로 기도하십시오.
  2. 그의 모든 면에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특히 길흉화복이 있을 때 관심을 가지십시오.
  3. 비록 그가 교회를 비방하고 하나님을 비난한다 할지라도 어느 경우에도 그와의 논쟁을 피하십시오. 그 논쟁에서 당신이 이긴다 할지라도 그는 패배감에서 교회를 등지게 될 것이며, 그 논쟁에서 설사 그가 이긴다 할지라도 우월감에 도취되어 교회를 등지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4. 성경책이나 적절한 전도서적을 제공하십시오.
  5. 주일마다 교회 출석을 권면하시되, 극진한 정성을 기울이십시오.
  6. 교회에 등록시키고 나서도 세례 받을 때까지 책임을 갖고 영적 도움을 제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