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말씀 :  창세기 41장 41절-43절

  바로가 또 요셉에게 이르되 내가 너를 애굽 온 땅의 총리가 되게 하노라 하고 자기의 인장 반지를 빼어 요셉의 손에 끼우고 그에게 세마포 옷을 입히고 금사슬을 목에 걸고 자기에게 있는 버금 수레에 그를 태우매 무리가 그의 앞에서 소리 지르기를 엎드리라 하더라 바로가 그에게 애굽 전국을 총리로 다스리게 하였더라


말씀제목 : 요셉이 애굽의 총리가 되었어요


  할렐루야! 

  오늘은 11월 27일입니다. 3일 후면 12월입니다. 정말 세월이 빨라요. 한 달 후면 우리의 나이는 한 살 더 먹게 되요. 세월을 아끼고 맡은 일을 잘 감당하며 하나님께 기쁨드리세요.

  학생들은 본분이 공부입니다. 고3이 되는 학생들은 내년 1년이 지나면 졸업을 하게 됩니다. 학교생활이 그리워질 수 있어요. 지금 바로 최선을 다해 공부하며 하나님께 영광돌리세요.

  바로가 누구인가요? 애굽의 왕입니다. 세마포는 곱게 짠 베로 좋은 옷감이라는 뜻입니다. 금사슬=목걸이와 비슷한데 더 커요. 수레는 탈 것입니다. 리어카 아닙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재능을 주셨어요. 재능이 무엇인가요? 체육을 잘하거나 그림을 잘 그리는 친구가 있고, 요리를 잘 하는 친구가 있어요. 재능은 자기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것입니다. 자신의 재능이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하나님의 것이며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데 사용해야 합니다. 재능을 통해 위대한 사람을 만들어 주십니다.

 요셉의 아버지는 야곱입니다. 요셉의 동생 이름은 베냐민입니다. 요셉의 형은 10명입니다. 모두 12형제 입니다. 형들은 어머니가 달라요. 야곱의 첫째 부인이 있고 두번째 부인이 있어요. 부인이 4명 이었어요.

  요셉은 야곱의 사랑을 많이 받았어요. 야곱의 사랑을 많이 받은 요셉을 형들은 시기 했어요. 야곱은 좋은 옷을 요셉에게 입혔어요. 형들은 요셉을 좋아하지 않고 따돌렸어요.

  하루는 요셉이 꿈을 꾸었어요. 형들에게 이야기를 해 주었어요.

  “제 꿈에 곡식 단이 11개가 있는데 저의 곡식단이 가운데 있는데 다른 11개의 곡식단이 절하는 것입니다.”

  형들은 화가 났어요.

  “우리가 너에게 절한다는 것이냐??”

  요셉은 꿈의 사람입니다. 요셉이 또 꿈을 꿨어요. 하늘에 해와 달과 열 한 별이 있는데 그것들이 자신의 별에 절을 했어요. 꿈 이야기를 들은 형들은 기가 막혔어요. 아버지 야곱도 그 말을 들었어요. 해는 아버지를 뜻하고 달은 어머니, 열 한 별은 형들을 뜻해요. 그럼 아버지, 어머니, 형들이 모두 요셉에게 절한다는 뜻입니다. 그 꿈은 하나님이 주신 꿈입니다. 애굽의 총리가 된다는 것을 꿈으로 알려 주신 겁니다. 요셉은 아주 특별한 꿈을 꾼 것입니다. 야곱도 요셉을 야단쳤지만 그 꿈을 마음에 두고 있었어요. 

  요셉이 어느 날 아버지의 심부름으로 형들이 양을 치는 곳으로 가게 되었어요. 형들이 먹을 음식을 챙겨서 길을 떠났어요. 형들이 있을 만한 곳으로 가니 형들은 이미 다른 곳으로 옮겨갔어요. 또 사람들에게 물어서 형들이 있는 곳으로 가게 되었어요. 멀리서 형들의 모습이 보였어요. 그러자 형들도 요셉을 보았어요.

 "저기 꿈을 꾸는 자, 요셉이 오는 구나. 우리가 저를 잡아 죽일까?"하고 상의 했어요. 형들은 요셉을 아주 미워했어요. 첫째 형 르우벤은 죽이지 말라고 했어요. 그러자 형들은 요셉을 잡아서 겉옷을 벗기고 큰 웅덩이에 던져 넣었어요.

  마침 그곳을 지나던 미디안 상인들에게 은 20에 팔렸어요. 형들은 요셉의 겉옷에 짐승의 피를 묻혀서 아버지에게 보여주었어요. 요셉이 짐승에게 잡혀 먹은 것 같다고 했어요. 아버지는 슬퍼서 울었어요.

  요셉은 애굽에 종으로 팔려갔어요. 요셉은 노예생활을 하게 되었어요. 왕의 시위대장 보디발 장군이 요셉을 샀어요. 요셉도 사람이니까 노예가 된 것에 좌절하고 실망하는 마음이 조금은 있었을 겁니다. 그러나 그런 마음을 얼른 털어버리고 하나님의 뜻이 있을 것이라고 믿었어요. 그리고 부지런히 일했어요. 하나님이 크게 축복해 주셨어요. 보디발 장군은 요셉의 일하는 모습에 흡족하고 믿을 만한 사람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가정의 모든 일을 요셉에게 맡겼어요. 그러자 보디발 장군의 재산이 더욱 더 불어났어요. 그래서 가정총무로 삼아서 가정을 다스리게 했어요.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모든 것이 잘 됩니다. 형통합니다. 믿으시기 바랍니다.

  보디발 장군의 아내는 요셉을 보았어요. 일도 잘하고 점점 자라면서 건강하고 잘생겼을 겁니다. 아내는 같이 자자고 유혹했어요. 그러나 요셉은 거절하고 도망했어요. 그러자 보디발의 아내는 거짓말로 보디발에게 말했어요. 요셉이 자신을 강제로 추행하려고 해서 소리를 지르자 도망했다고 했어요. 보디발은 화가 나서 감옥으로 요셉을 보냈어요.

  요셉은 아주 억울했을 겁니다. 잘못이 없고 오히려 정직했는데 감옥에 가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을 한탄하거나 하지 않았어요. 기도하고 열심히 살았어요. 앞길에 어떤 계획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무슨 일이든지 부지런히 하는 요셉입니다. 우리는 농아인이라서 열심히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더욱 열심히 해야 합니다.

  감옥에서 생활하면서 애굽 왕궁에서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 두 명을 만났어요. 술 맡은 관원장과 떡 맡은 관원장이었어요. 죄를 범해서 감옥에 온 것입니다. 왕의 죄인들을 보내는 감옥입니다. 요셉은 그 둘을 잘 섬기며 지냈어요.

  어느 날, 두 사람이 똑같이 꿈을 꾸었어요. 술 맡은 관원장은 포도나무 세 가지에 포도가 주렁주렁 있었고 포도즙을 내서 포도주를 왕에게 드리는 꿈을 꾸었어요. 떡 맡은 관원장은 광주리에 3개의 떡을 새들이 쪼아 먹는 꿈을 꾸었어요. 두 사람은 고민을 하고 있었어요. 요셉이 왜 그러냐고 물었어요. 두 사람은 자신이 꾼 꿈을 이야기 했어요. 요셉은 꿈을 해석했어요.

  “포도나무 3가지는 3일을 의미합니다. 3일 후에 당신은 옥에서 풀려나서 맡았던 직분에 복직하게 됩니다.“ 술 맡은 관원장은 아주 기분이 좋았어요.

  그 모습에 떡 맡은 관원장도  이야기를 했어요. 요셉은 좋지 않은 꿈이라고 했어요.

  “떡 3개는 3일을 뜻하는데, 새들이 떡을 쪼아 먹은 것은 당신이 사형에 처한다는 뜻입니다.”

  정말 삼일 후에 왕은 두 사람을 불렀어요. 술 관원장은 복직이 되고 떡 맡은 관원장은 사형을 당했어요. 술 관원장은 아주 바빠서 요셉의 일을 까맣게 잊었어요.

 수 년이 지난 후, 바로 왕이 꿈을 꾸고 근심했어요. 살 찐 소 7마리가 있었는데 흉하게 마른 소 7마리가 그 살찐 소를 잡아 먹었어요. 참 이상한 꿈이었어요. 다음 꿈은 알곡이 아주 꽉 찬 7이삭이 있었어요. 또 아주 마른 쭉정이 이삭 7개가 있었어요. 쭉정이가 알곡을 잡아 먹었어요. 바로 왕이 꾼 꿈을 해석해 줄 사람이 아무도 없어서 바로는 답답했어요. 그때, 술 관원장이 요셉을 기억해 냈어요. 그리고 바로에게 요셉을 소개했어요.

  바로 왕의 꿈이야기를 요셉이 들었어요. 요셉이 대답했어요.

  "저의 하나님이 왕의 꿈을 해석해 주실 겁니다. 살찐 소 7마리와 알곡 7이삭은 큰 풍년 7년을 의미합니다. 마른 소 7마리와 쭉정이 이삭 7은 아주 비참한 흉년 7년입니다. 풍년에 곡식을 잘 저장해 놓으면 흉년을 이길 수 있을 겁니다."

  바로는 아주 기뻤어요. 자신의 금사슬과 왕의 인장 반지를 빼어서 요셉에게 주고 애굽을 다스리는 총리로 삼았어요.

  요셉은 17살에 형들에게 팔려 애굽에서 종살이를 하고 또 감옥에 가서 고생을 했어요. 그런데 총리가 된 나이가 30살입니다. 요셉은 하나님의 축복을 믿고 맡겨주신 일을 최선을 다해 했어요. 여러분을 향한 계획을 하나님이 가지고 계십니다.

  우리는 앞일이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습니다. 확실한 결정을 할 수 없어요.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를 향한 계획이 있어요. 저는 50살입니다. 인생의 절반 이상을 살았어요. 돌이켜 보면 하나님의 큰 은혜입니다.

  여러분을 위한 계획을 하나님이 가지고 계십니다. 여러분이 부지런히 살며 교회 열심히 다니면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어요. 믿으시기 바랍니다. 믿음이 아주 중요합니다. 어려운 시험도 잘 이길 수 있습니다.

  요셉의 노예생활은 자유도 없고 환경도 좋지 않아서 고생을 많이 했어요. 또 죄를 짓지도 않고 누명을 쓰고 옥살이를 했어요. 그러나 요셉은 불평하지 않았어요. 열심히 부지런히 살면서 애굽의 총리가 되는 축복을 주셨어요. 총리는 왕 다음에 2인자 입니다. 큰 권력을 가진 자리입니다. 영국의 여왕이 있지만 영국 총리가 있어요. 총리의 임기는 3~4년 정도입니다. 그러나 요셉은 30세에 총리가 되어서 80년 동안 총리가 되었어요. 아주 오랜 기간 동안 애굽을 다스렸어요. 하나님의 크신 축복입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을 위한 계획을 갖고 계십니다. 열심히 공부하고 교회생활 잘 하고 기도 잘 하면 위대한 사람으로 만들어 주십니다. 믿으십니까? 믿으십시오. 하나님이 여러분을 돌보아 주십니다. 하나님 의지하고 믿어야 합니다. 축복받은 여러분입니다. 믿기 때문에 축복을 받을 수 있어요. 믿기 때문에 죄도 사함을 받습니다. 얼마나 기쁜 일입니까? 믿음 생활 부지런히 하세요. 게으르면 안 됩니다.

  사춘기에는 신앙생활에 반항하고 감정적으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감정적이면 교회가기 싫다고 유혹에 빠질 수 있습니다. 저도 사춘기를 겪었지만 유혹에 흔들리지 않고 기도 많이 했습니다. 사춘기=반항기라고도 합니다. 어릴 때는 부모님께 네, 네 하고 순종했는데 이제 중학생이 되면 부모님 말씀에 불순종하고 친구와 놀러 다니며 늦게 갔다가 부모님께 혼나기도 합니다.

  어려운 일에도 기도하면 아무리 어려워도 승리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좋은 모습으로 신앙생활하면 부모님도 그 모습에 감동해서 교회에 다니실 수 있어요. 여러분을 위대하게 만드시는 분은 하나님입니다. 사람들이 생각도 못한 일을 하나님이 열어 주십니다.

  도가니라는 영화로 국회에서 '도가니 법'이 통과 되었어요. 나쁜 일을 한 교사들은 아마 지금 떨고 있을 겁니다. 나쁜 일을 하면 안 됩니다. 법을 두려워하고 하나님을 두려워 해야 합니다. 미국은 정의를 철저히 가려냅니다. 하나님 잘 믿는 나라는 정의가 지켜집니다. 도가니 법으로 장애인을 성폭행하면 더 무거운 처벌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바르게 삽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해야 합니다. 예수님을 믿고 의지함으로 세상을 넉넉히 승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입니다. 불의는 망하게 됩니다.

  여러분, 하나님이 지켜 주심을 확실히 믿어야 합니다. ‘요셉처럼 꿈을 주세요.’하고 기도하세요. 고통스럽고 힘들어도 하나님이 지켜주심을 믿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축복해 주심을 믿는 여러분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