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말씀 : 다니엘 1장 8절~9절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하고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도록 환관장에게 구하니

  하나님이 다니엘로 하여금 환관장에게 은혜와 긍휼을 얻게 하신지라

  

말씀제목 : 뜻을 정하고 행동한 다니엘과 세 친구


  할렐루야!

  ‘아멘’으로 크게 화답하세요.

  구약시대에 바벨론이 강대국이었던 시대가 있었어요.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이 여러 나라를 정복했어요.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잘 섬겼으면 좋았을 텐데 우상숭배를 하고 있었어요.

  우상은 왜 나쁜가요? 하나님은 천지만물과 사람을 창조하신 유일한 신입니다. 우상은 사람의 손으로 만든 물건입니다. 우상을 본 적이 있나요? 우상은 말도 못하고 듣지 못해요. 우상에게 절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입니다.

  하나님이 바벨론 왕을 사용하여 우상 숭배하는 이스라엘을 벌주신 겁니다. 하나님이 진노로 느부갓네살 왕이 이스라엘을 침공하게 하셨어요. 이스라엘 민족은 포로로 잡혀가서 자유도 없고 힘든 삶을 살게 됩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포로로 잡아온 이스라엘 백성 중에서 지혜가 있는 왕족을 뽑았어요. 왕족이란 왕의 피가 섞인 친척들을 말합니다. 뽑힌 왕족들에게 바벨론의 문화와 많은 지식을 가르치고 나중에 왕을 섬기게 하기로 했어요. 다니엘과 세 친구도 뽑혔어요. 뽑힌 사람들은 왕이 주신 음식을 먹을 수 있었어요. 아주 맛있는 음식들이 많이 있었어요.

  여러분 왕이 함께 식사하자고 하면 좋겠지요? 경주에 가면 옛날 왕의 음식을 만들어 파는 곳이 있어요. 12년~13년 전에는 5000원 이었어요. 40가지 음식이 나왔어요. 신선로도 있었고 여러 가지 나물도 있었어요. 왕이 먹는 음식은 최고로 맛 좋고 영양 좋은 것으로 만듭니다.

  왕의 학교에서 배우는 다니엘과 세 친구에게 왕의 음식을 주었어요. 그러나 다니엘과 세  친구는 왕의 진미와 포도주를 먹지 않겠다고 했어요. 왜 그랬을까요? 왕의 음식은 우상 숭배를 할 때, 제사를 지내며 남은 음식을 주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추석, 설날에 제사를 지내지요? 제사를 지내고 난 음식을 나누어 먹게됩니다. 우리는 제사 지내고 남은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우리는 믿는 사람들이라 제사 음식을 먹지 않아요. 믿지 않는 사람들은 제사 음식을 먹지 않으면 조상이 화를 낸다고 하는데 절대 그렇지 않아요.

  다니엘과 세 친구는 뜻을 정했어요. 하나님을 섬기기로 작정했어요. 하루에 세 번 하나님께 기도하는 소년들입니다. 나이도 여러분과 비슷한 청소년 들이었어요.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기 위해서 우상에게 제사지낸 음식을 먹지 않았어요.

  왕의 진미를 먹지 않고 포도주를 마시지 않기로 결심했어요. 왕의 음식을 먹지 않으면 불순종한 죄로 죽임을 당할 수도 있었어요. 그러나 담대하게 결정하고 지켰어요. 환관은 우리나라 조선시대 왕궁의 내시와 같은 사람입니다. 환관장은 환관들을 관리하는 우두머리를 뜻합니다. 음식을 맡은 환관은 왕의 음식을 철저하게 확인했어요. 맛이 있는지 검사하고 요리하는 사람들을 감독했어요. 또 왕에게 올리는 음식을 직접 보고 맛도 먼저 봤어요. 은수저로 먹어 봤어요. 왜 은수저를 사용하나요? 은수저로 음식을 먹었는데 색이 변하지 않으면 독이 없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왕을 죽 이려고 독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은수저의 색이 검은 색으로 변하면 독이 있다는 것입니다. 누가 독을 넣었는지 잡아내야 합니다. 또 맛이 이상하면 다시 만들라고 합니다.

  환관장에게 다니엘과 세 친구가 찾아갔어요. 그리고 자신들은 왕의 진미와 포도주를 먹지 않겠다고 했어요.

그 말을 듣고 환관장은 고민했어요. 그런데 성령님이 환관장의 마음을 움직여 주었어요. 환관장이 걱정하는 것은 지정된 음식을 먹지 않은 다니엘이 마르고 야위고 왕이 알게 되면 환관장은 죽임을 당할 수도 있는 것이었어요.

  다니엘이 대답했습니다.

  “염려 마십시오. 열흘간 과일과 채소와 물만 주시고 시험해 보세요. 열흘간 시험 후에 우리가 초췌해 지면 환관장이 시키는 대로 하겠습니다.”

  다니엘은 고기도 먹고 싶고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었을 겁니다. 그러나 다니엘은 말씀을 지키고 싶어서 참았어요. 어떻게 되었을까요? 화면에 보는 것처럼 얼굴에 살이 윤택하고 빛이 났어요. 환관장이 놀랐어요. 왕의 진미를 먹은 다른 사람들보다 다니엘과 세 친구의 얼굴이 더 빛나고 건강해 보였습니다.

  환관장은 다니엘이 원하는 대로 허락해 주었어요. 그후로 음식으로 자신을 더럽히지 않고 생활할 수 있었어요. 결국 포로로 바벨론에 잡혀온 다니엘과 세 친구는 왕의 학교에서 선택받아 생활하면서 예배 생활 철저히 하고 잘 생활해서 바벨론에서 크게 사용 받게 되었어요. 다니엘은 총리가 되었고 세 친구는 높은 자리에 올랐어요. 하나님의 말씀을 끝까지 지키고 믿음을 지키고 순종하면 하나님이 축복해 주십니다.

  말씀은 영원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사라지지 않아요. 천지는 변하고 없어져도 하나님의 말씀은 사라지지 않아요. 하나님을 무시하면 하나님도 여러분을 무시합니다.

  이스라엘 초대 왕은 사울입니다. 2대 왕은 다윗입니다. 사울 왕은 왕위에 오르기 전에는 하나님을 잘 믿고 잘 섬겼어요. 그런데 왕위에 오르자 교만해 져서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했어요. 불순종은 아주 나쁜 일입니다. 하나님이 진노하셔서 사울 왕을 버리셨어요. 처음 불순종하면 하나님이 책망하시며 기다리십니다. 그러나 계속 불순종하면 하나님이 버리십니다. 사울왕이 불순종하므로 그 아들들도 비참하게 죽었어요.

  다윗 왕은 원래 목동이었어요. 하찮은 일입니다. 다윗은 왕위에 오르고도 겸손함을 잃지 않았어요. 그래서 그 자손들도 축복을 받아서 계속 왕위에 올랐어요.

  우리 나라 역사가 지금까지 한 오천년 됩니다. 뿌리 깊은 나라입니다. 우리의 역사 가운데 항상 서로 싸우고 전쟁이 그치지 않았어요. 고구려 백제 신라.. 다 싸웠어요. 싸움을 많이 하는 것은 복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127년 전에 우리 나라에 복음이 들어오면서  병원과 학교도 세워지고 많은 발전 하게 되었어요. 축복 받은 땅이 되었어요. 축복 받은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는 것입니다. 다른 나라도 똑같아요. 복음을 잘 받아 들인 나라는 잘 삽니다. 미국도 아주 잘 살지요? 하나님의 나라가 되었어요.

  노벨상 알지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상입니다. 문학, 과학, 경제, 평화, 의학...등의 분야가 있습니다. 노벨상 상금이 얼마 정도인가요? 15억 원 정도입니다.(1,485,310 달러, 2010기준, 매경신문) 아주 큰 돈입니다. 명예는 가치를 따질 수 없을 정도로 큽니다. 여러 곳에서 강의를 하게 됩니다. 한 번 강의하면 1억 이상의 강의료를 받을 수 있어요. 수 십 억 원을 벌 수 있어요. 그 상을 받은 전체 사람 중에 유대인들이 25%를 차지하고 있어요. 전 세계에서 유대인이 노벨상을 가장 많이 받았어요. 축복 받은 것입니다 하나님을 잘 믿어서 그렇습니다.

  저는 이스라엘에 여행을 간 적이 있어요. 아주 좁은 나라입니다. 인구는 700만 명 정도입니다. 한국은 5천 만명 정도입니다. 우리가 7배 많습니다. 성지순례를 일정 중 금요일 날, 여리고에 가게 되었어요. 버스를 타고 가는데 금요일 5시 정도면 가게들이 문을 닫아요.  금요일 오후 6시부터 토요일 오후 6시까는 안식일입니다. 안식일을 지키기 위해서 문을 닫는 것입니다. 철저하게 안식일을 지킵니다.

  호텔도 사람들은 다 쉽니다. 기계가 작동합니다. 성지순례를 위해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는데 이스라엘 국적 비행기도 안식일에는 운행하지 않아요. 비행기로 버는 돈도 많을 텐데 안식일에는 쉽니다. 전세계에 많은 사람들이 오는데, 이스라엘 항공은 운행하지 않아요. 이스라엘이 큰 축복을 받은 것입니다. 한국은 아직 멀었어요. 아주 부러운 일입니다.

  이스라엘이 전 세계의 경제를 다 장악하고 있어요. 많은 부가 유대인들에게 몰려 있어요. 하나님의 말씀을 잘 지키면 성공합니다. 확실히 믿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맞나? 아닌가? 그런 의심하면 안됩니다. 반신반의 하면 안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진실합니다. 말씀 믿고 순종해야 합니다.

  제가 목회를 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은 거짓이다 사기다 하는 말은 한 번도 들은 적이 없어요. 하나님의 말씀은 진실입니다. 저는 그래서 당당히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칠 수 있어요.  당당하게 말씀을 전할 수 있어요. 

  다니엘은 포로에서 총리가 된 겁니다.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믿습니까? 아멘 하세요. 말씀을 지키면 복을 받습니다. 아멘 하세요. 앞으로 부유하고 싶나요? 열심히 배워야 합니다. 부유하고 싶으면 하나님의 말씀을 잘 믿어야 합니다. 의심하면 가난하게 됩니다. 위대하고 싶나요? 말씀을 따라야 합니다. 기억하세요.

  세계에서 가장 위대하고 똑똑한 나라는 한국입니다. 자랑스럽습니다. 그다음은 이스라엘입니다. 왜 그런가요? 하나님을 잘 믿기 때문입니다. 과학적으로는 오래도록 같은 민족끼리 결혼한 단일민족이라서 그렇습니다. 그러나 과학적인 근거보다 하나님을 잘 믿어서 축복을 받은 겁니다.

  제가 브라질에 가서 농아인과 대화해 보면 비참한 사람들이 많아요. 한국은 건청인 농아인 합해서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나라입니다. 하나님 말씀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힘쓰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예배 생활에 힘쓰며 살아야 합니다. 예배를 잘 안 드리면 하나님 말씀을 지키기 힘들어요. 하나님의 말씀을 우습게 여기면 불행해 집니다.

  1977년 정도 제가 고1이었어요. 여러분 태어나기 전이지요? 명문학교가 있었어요. 서라벌고등학교였어요. 기독교 학교에요. 선생님들이 고3들을 불러서 반드시 대입을 위해 공부 많이 해야 한다고 말했어요. 또 꼭 교회에 가서 예배드리라고 했어요. 매일 10분 이상 기도하고 말씀 읽으라고 했어요.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설명했어요. 고3 학생들은 더 열심히 기도하고 공부했어요. 주일에는 꼭 교회에 갔어요. 나중에 보니까 서울대학교 합격자가 가장 많은 학교가 서라벌 고였어요. 어떻게 서울대에 갈 수 있었냐고 인터뷰하니까 주일에는 꼭 교회에 갔고 아침에 10분씩 성경 읽고 공부했어요. 라고 대답했어요.

  거창고등학교가 있어요. 마산 가기 전에 거창이 있어요. 거기서도 꼭 말씀을 가르치고 예배드렸어요. 거창고도 명문고가 되었어요. 하나님의 말씀을 잘 지키면 미래가 있어요. 예배를 가볍게 여기면 축복이 없어요. 여러분 축복을 받고 싶지요?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교회 열심히 다녀야 합니다. 믿어야 합니다.

  케네디 미국 대통령은 아주 미남에다 젊은 나이에 대통령이 되었어요. 여자들도 많이 반할 정도로 미남입니다. 그런데 카톨릭 신자였어요.  케네디 전까지 모두 기독교 대통령이었어요. 케네디 대통령이 전국의 학교에서 체플을 금지했어요. 채플은 학교에서 드리는 예배 입니다. 그래서 학교에 많은 문제가 생겼어요. 결국 케네디는 암살을 당하고 동생들은 비행기 사고로 죽고 자살을 하기도 했어요. 저주를 받은 겁니다. 케네디가가 아주 망한 것입니다. 말씀을 우습게 여기면 안 됩니다. 예배 생활에 열심을 내십시오. 늦게 오지 말고 빨리 와야 합니다. 정신 차려야 합니다. 예배에 늦으면 안 됩니다. 철저하게 훈련 받아야 합니다.

  여러분도 앞날에 희망을 가지세요. 말씀을 믿고 의지하면 분명히 소망이 있어요. 말씀을 잘 지키는 여러분 되세요.